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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하철 2호선을 싸게 만들수 있는 방법.
등록일 2009-01-20 00:00
지하철 2호선을 만든다는 것으로 알고 알고 있기에 하지만, 새로운 노선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국철구간-이설공사로 폐선된구간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지하철 2호선을 건설하는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고 건설기간은 최소화를 통한 실용지하철건설로서 주민들로서 사랑받는 2호선이 되길 기대하며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광주지하철 2호선은 이렇게 만듭니다.
노선 : 송정리역~광주역~남광주역~효천역~송정리역(순환노선으로 국철을 최대한으로 활용한다.)
지선건설은 선택적인 사항으로 이해해주십시오.(중.단기내지 중.장기 검토노선.)
1지선(중기) : 광주역~담양읍~옥과면 동부(가칭:담양선철도로 지하철의 화순연장뿐만 아니라 담양-옥과주민들까지 지하철이용에 많이 편안하게 할수 있도록 한다.)
2지선(중.단기 무안과 손잡고 조속히 해결) : 호남선연계 무안공항~무안역간 복선전철로 광주~목포, 광주~무안공항간 공항철도를 운행하게 하여 광주권 주민들의 값싼 전철운행을 통해 무안공항 이용에 편리하게 한다.
3지선(중.장기) : 송정리~화순역까지 복선전철화시키고 광주역~소태동부~화순역간 광주역연결철도는 신설, 화순~보성역구간은 단선개량전철화를 시켜 광주~보성간 전철을 운행하게하는 전략이다.
4지선(중.단기) : 광주역~송정리역~장성~정읍~신태인역(기존철도가 있으니 시스템만 구축하면 된다.)
지하철연계노선(중.단기) : 금남로4가~광주역 연결철도를 만들어 지하철 이용주민들과 화순주민들의 무안공항 이용에 편리하게 한다.
→ 국철은 국가철도라서인지 광주지하철공사단독으로 못한다면 코레일과 손잡아 합작회사를 만들어서라도 해결하는 것을 검토한다.
방법 :
1. 효천역~송정리역~광주역을 복선전철화 시킨다.
2. 광주역~남광주역~효천역을 복선전철로 복원한다.
3. 송정리역~광주역~남광주역~효천역~송정리역(순환노선) 운행할수있게끔 개량한다.
4. 철도 개량하되 철도건널목을 입체화시켜 열차 운행시간을 빠르게 한다.
5. 수정해야 하는 노선은 이설대신 추가 신설하는 식으로 건설하여 지하철전용노선으로 한다.
파급효과 :
1. 광주.전남권 광역전철 운행이 가능해짐
2. 친환경교통망 투자로 환경오염을 줄일수 있고 에너지절약이 가능.
3. 철도확충이 많으면 많을수록 열차종류가 많아져 국가발전이 기대됨
4. 지역발전 속도가 빨라질것으로 보임.
광주지하철 2호선 투입시 경량열차 투입방법(1호선열차에도 적용시킨다.) : 최고속도 85km, 폭 9미터(최대 12미터)짜리 경량급 급행열차(화장실도 만들어 이용객들의 편의력을 높인다.)를 개발하여 1편성당 최소 3~8량으로 편성해 운행하게 한다.(tf팀을 만들면 즉각 연구에 들어간다.)
광주~무안공항간 급행전철 투입시 경량열차 투입방법 : 최고속도 160km, 폭 9미터(최대 12미터)짜리 경량급 급행열차(화장실도 만들어 이용객들의 편의력을높인다.)를 개발하여 1편성당 최소 3~5량으로 편성해 운행하게 한다.
(지하철 2호선 tf연구팀을 만들면 즉각 연구에 들어간다. 그리고 광주.전남지역 특성에 맞는 열차 개발을 위한 24~32만평정도의 열차특화산업단지를 동구에 조성하여 원거리로는 서울~호남권, 광주.전남권 광역전철 운행에 합리적으로 운행할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만들자.)
→ 인구가 200만명도 안되는 것 때문인지 길이가 20미터정도인 열차를 운행하는데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이유때문인지 회의적이기는 하지만, 지역특성에맞는 맞춤형 급행열차를 개발하여 운행하면 우려하는 적자현상을 메꿀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남에서 일하고 광주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의 출퇴근과 통학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무안공항겸 광주~목포 운행 급행열차도 조속히 개발해 초경량열차관련해서 광주시에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미흡한 내용이지만, 이해해주시면서 지하철2호선 건설은 좋지만 비용을 낭비해가면서 건설한다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지하철 1호선인 경우도 열차 크기는 중량열차라서 지역의 인구실정으로 보면그렇기 때문인지 열차를 만드는 것까지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요?
국가적으로나 여러가지로 경기가 좋지 않는 것 때문에 자체적으로 반대를 하는것은 아니지만, 합리적으로 건설하여 2호선 운행하는데에도 적자를 최소화 시킬 필요는 있습니다.
적자를 메꾸는데 철도회사의 역세권타운내지 신도시개발, 단순형 역세권개발로 하는 것은 좋지만, tf연구팀을 구성해 사전의 적자를 차단하는 것도 좋지 않겠습니까?
기존의 국철로도 충분히 최대한으로 활용해 2호선으로 운행한다면 최대한의 이익이 될수 있지요. 어차피 호남선도 고속철이 건설되면 선로용량이 남기 때문에대전에서는 일부 광역전철 유치에 움직임이 있습니다.(실용지하철 건설로 인해 선로용량에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되는 구간을 3단선이나 2복선전철화로 점진적인 개량을 통해 해결하면 되지요.)
깊이 심사숙고를 하시어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지하철 건설로 주민들로 사랑받는 2호선이 되길 기대합니다.
글을 줄이면서...... 안녕히 계십시오.
추신 : 우편회신은 사정상 받지 않는 대신 이메일로만 받으므로 이점을 이해해주십시오.
RE:광주지하철 2호선을 싸게 만들수 있는 방법.
답변일 2009-01-20
박래현고객님 안녕하세요?
먼저 광주도시철도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 광주도시철도는 지하철운영전반을 담당하며 지하철 노선결정(연장선 포함) 및 건설에 관한사항은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에서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며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은 건설본부 공사계획과(http://subway.gjcity.net, ☎613-6552)로 이첩하여 아래와 같은 답변을 회신받았사오니 다른궁금하신 사항이나 더 구체적인 답변을 원하실 경우 건설본부(담당자:김일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본부 답변내용입니다.
먼저 시정발전에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관련 제안사항에 대하여, 우리시에서는 운행중인 도시철도 1호선과 연계하여 건설계획중인 2호선이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노선이 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이용자가 많고 도시발전과 교통 여건을 고려한 적합한 노선을 선정하여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광주와 전남지역 도시 연결방안에 대하여는 기 통보한바와 같이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07. 12)상에 광주권 전철망 추가 검토사업으로 도시철도 1호선 화순연장(광주 소태동 ~ 화순읍간), 나주혁신도시 경전철, 광주도시철도 3호선, 경전선 직복선화, 무안공항철도 사업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려드리며,
경량급 급행열차운행에 대하여는 광주시와 전남도 광역철도망사업이 가시화 될 경우 중앙(국토해양부), 광주광역시, 전남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한 열차가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