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 Home
- 공사소개
- 일반현황
- 시설 및 장비
- 토목
본문 시작
토목
토목
구간별 특성에 맞는 맞춤공사로 지하철 안전운행의 초석을 쌓았습니다.
광주교통공사 시설물 현황
1호선 : 총연장 20.1km, 20개 역사, 차량기지 2개소(용산,옥동)
구분 | 연장 | 구간 | ||
---|---|---|---|---|
계 | 20,100m | 용산차량기지~ 옥동차량기지 | ||
본선 구조물 |
지하구간 | 개착터널 | 14,454m | 터널시점~전대병원 금남로4가역~금남로5가역 돌고개역~극락교 시점 극락교 종점~도산역 |
NATM터널 | 2,453m | 금남로5가역~돌고개역 극락교 시점~극락교 종점 |
||
SHIELD터널 | 899m | 전대병원~금남로4가역 | ||
TRM터널 | 54m | 도산역~U형 구조물 | ||
지상구간 | 교량 | 1,332m | 광주천교, 도산교, 황룡강교, 평동교, 옥동교 | |
U형구조물 | 300m | 광주천교~터널시점, 도산역~황룡강교 | ||
지상역 | 149m | 평동역 | ||
옹벽 및 토공 | 459m | 도산역~본선 종점 |
-
개착터널
-
NATM터널
-
교량
토목시설물 유지관리 현황
토목시설물은 전문인력으로 상시 점검 및 보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정기적으로 정기안전점검, 정밀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토목시설물 유지보수공사를 실시하여 시설물 관리에 힘쓰고 있다.
-
안전전검
-
유지보수공사
자료관리담당부서 : 토목궤도팀
(604-8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