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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등의 비상마스크는 인명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그 선정기준이 엄격해야 하는데
RE:지하철 등의 비상마스크는 인명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그 선정기준이 엄격해야 하는데
답변부서
관**
고객의 소리
지하철 등의 비상마스크는 인명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그 선정기준이 엄격해야 하는데
등록일 2004-04-30 00:00
작성자 **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재 시 응급대피용 비상마스크는 다음 사항을 필히 확인 후 결정되어야 합니다.
1. 화재현장은 근본적으로 산소가 부족함으로 필터방식의 마스크는 그 착용시간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더구나 지하철 같은 밀폐된 공간의 화재 발생시 산소가 현저하게 결핍되므로 외국의 경우 필터마스크의 비치를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공기 중의 산소농도는 21% 인데 반해 화재 시 14% 이내로 급격히 저하 (밀폐된 곳은 더욱 저하)되므로 극히 위험하게 되며 필터식 마스크는 이러한 화재현장의 공기 중에서 매연이나 유독가스를 필터로 걸러서 호흡한다 해도 이미 절대적으로 부족한 산소를 충족할 수가 없으므로 이는 곧 죽음을 차조하게 되는데 화재 현장이 다수의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것은 바로 여기에 원인이 있습니다.(화재사망의 80%이상이 산소결핍, 독성가스질식)
2. 우리나라 지하철은 종로역(지하5층)기준 성인 남자가 외부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이 6분30초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며, 정전 및 매연으로 시야 확보곤란, 노약자 및 어린이를 감안할 때 10분 이상을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는 기본구조를 채택해야 합니다.
3.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의 고속철도 설계기준(2003,11월 건교부 승인)은 외국의 우수 사례를 참고하여 관련전문가들이 숙의하여 결정된 산소공급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1. 화재현장은 근본적으로 산소가 부족함으로 필터방식의 마스크는 그 착용시간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더구나 지하철 같은 밀폐된 공간의 화재 발생시 산소가 현저하게 결핍되므로 외국의 경우 필터마스크의 비치를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공기 중의 산소농도는 21% 인데 반해 화재 시 14% 이내로 급격히 저하 (밀폐된 곳은 더욱 저하)되므로 극히 위험하게 되며 필터식 마스크는 이러한 화재현장의 공기 중에서 매연이나 유독가스를 필터로 걸러서 호흡한다 해도 이미 절대적으로 부족한 산소를 충족할 수가 없으므로 이는 곧 죽음을 차조하게 되는데 화재 현장이 다수의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것은 바로 여기에 원인이 있습니다.(화재사망의 80%이상이 산소결핍, 독성가스질식)
2. 우리나라 지하철은 종로역(지하5층)기준 성인 남자가 외부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이 6분30초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며, 정전 및 매연으로 시야 확보곤란, 노약자 및 어린이를 감안할 때 10분 이상을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는 기본구조를 채택해야 합니다.
3.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의 고속철도 설계기준(2003,11월 건교부 승인)은 외국의 우수 사례를 참고하여 관련전문가들이 숙의하여 결정된 산소공급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RE:지하철 등의 비상마스크는 인명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그 선정기준이 엄격해야 하는데
답변일 2004-04-30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