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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감사팀장님께
RE:안전감사팀장님께
답변부서
관**
고객의 소리
안전감사팀장님께
등록일 2004-05-05 00:00
작성자 **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지하철의 긴급대피용 마스크(필터방식)의 설치는 오히려 위험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화재 시 응급대피용 비상마스크는 다음 사항을 필히 확인 후 결정되어야 함에도 근간 지하철 3,4호선내 비상마스크 보관함의 사양선정 등을 볼때 대단히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1. 화재현장은 근본적으로 산소가 부족함으로 필터방식의 마스크는 그 착용시간이 극히 제한적입니다.(1분 30초 내외)
더구나 지하철 같은 밀폐된 공간의 화재 발생시 산소가 현저하게 결핍되므로 외국의 경우 필터마스크의 비치를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공기 중의 산소농도는 21% 인데 반해 화재 시 14% 이내로 급격히 저하 (밀폐된 곳은 더욱 저하)되므로 극히 위험하게 되며 필터식 마스크는 이러한 화재현장의 공기 중에서 매연이나 유독가스를 필터로 걸러서 호흡한다 해도 이미 절대적으로 부족한 산소를 충족할 수가 없으므로 이는 곧 죽음을 차조하게 되는데 화재 현장이 다수의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것은 바로 여기에 원인이 있습니다.(화재사망의 70%이상이 산소결핍, 독성가스질식)
2. 우리나라 지하철은 종로역(지하5층)기준 성인 남자가 외부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이 6분30초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며, 정전 및 매연으로 시야 확보곤란, 노약자 및 어린이를 감안할 때 10분 이상을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는 기본구조를 채택해야 합니다.
3.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의 고속철도 설계기준(2003,11월 건교부 승인)은 외국의 우수 사례를 참고하여 관련전문가들이 숙의하여 결정된 비상산소공급기가 내장된 비상기구함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4. 지금이라도 모든 지하철의 비상대피용구를 설치할 경우 (대구지하철 참사를 상기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기술, 검증된 제품으로 선정되어야 합니다.
제안자:
코리아세이프티(주)
031-399-8783
화재 시 응급대피용 비상마스크는 다음 사항을 필히 확인 후 결정되어야 함에도 근간 지하철 3,4호선내 비상마스크 보관함의 사양선정 등을 볼때 대단히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1. 화재현장은 근본적으로 산소가 부족함으로 필터방식의 마스크는 그 착용시간이 극히 제한적입니다.(1분 30초 내외)
더구나 지하철 같은 밀폐된 공간의 화재 발생시 산소가 현저하게 결핍되므로 외국의 경우 필터마스크의 비치를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공기 중의 산소농도는 21% 인데 반해 화재 시 14% 이내로 급격히 저하 (밀폐된 곳은 더욱 저하)되므로 극히 위험하게 되며 필터식 마스크는 이러한 화재현장의 공기 중에서 매연이나 유독가스를 필터로 걸러서 호흡한다 해도 이미 절대적으로 부족한 산소를 충족할 수가 없으므로 이는 곧 죽음을 차조하게 되는데 화재 현장이 다수의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것은 바로 여기에 원인이 있습니다.(화재사망의 70%이상이 산소결핍, 독성가스질식)
2. 우리나라 지하철은 종로역(지하5층)기준 성인 남자가 외부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이 6분30초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며, 정전 및 매연으로 시야 확보곤란, 노약자 및 어린이를 감안할 때 10분 이상을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는 기본구조를 채택해야 합니다.
3.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의 고속철도 설계기준(2003,11월 건교부 승인)은 외국의 우수 사례를 참고하여 관련전문가들이 숙의하여 결정된 비상산소공급기가 내장된 비상기구함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4. 지금이라도 모든 지하철의 비상대피용구를 설치할 경우 (대구지하철 참사를 상기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기술, 검증된 제품으로 선정되어야 합니다.
제안자:
코리아세이프티(주)
031-399-8783
RE:안전감사팀장님께
답변일 2004-05-05
안녕하십니까 조수현님
광주지하철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적해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조수현님의 의견은 업무에 참고하겠으나 모든 업무는 저희 공사의 방침에 따라 처리됨을 양해해 주시고 좋은 의견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