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고객의 소리

광주 지하철 이래도 될까요???
등록일 2005-12-23 00:00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우선 운행초기 여러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시고 고생하시는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이용중에 느낀점을 시민의 한사람으로 쓴소리로 들어 주십시요

1. 교통카드 사서 지하철을 이용하려고 00역 매표소에 들렀습니다.연분홍의 하트무늬가 있는 원형카드를 주더군요. 사십이 다된 남자가 가지고 다니기에는 조금 부끄럽다고 했더니 "이것밖에는 없으니 알아서 하세요" 라고 하더군요 아쉬운것 없으면 이용하지 말라는 식이더군요 나참 모처럼 이용한번 할려다가 씁쓸합디다....

2. 다음날 아침 다른 00역 매표소에서 교통카드를 사려고 하자 매점에서 파는데요 아침에는 문 않엽니다. 이런 제기랄 ...출퇴근시간에 이용자가 가장 많을것 같은데..... 나원참 다시는 지하철 타고싶지 않데요 제기랄 나도 광주시에 세금 내는데....

3.출근시간 매표소 매표원 1명이더군요. 눈이와서 줄서있는 사람 많은데 입구에 지키는 사람은 두명이고 우리는 카드도 못하고 줄서서 지하철 한대 그냥지나가데요. 이런 광주시민지키는데는 두명이고 표파는 사람은 한명, 광주시민을 다 도둑님으로 아시나....이런 제기랄

4. 지하철 기다리는 시간 동안 잠깐 둘러본 역사내부..각종 공고문과 안내문 지하철공사측(?)에서 너무 많이 잘 붙이셨더군요. 그래도 스카치테입을 덕지덕지 해놓은것은 너무 한 것 아닌가요. 싸디싼 틀 하나라도 설치해서 정리해놓으면 않될까요?

5. 방독면 사용방법 칼라로 인쇄해서 코팅해 놓으면 않되나요 꼭 스카치테입을 이용해서 누더기로 붙여야 되나요? 광주지하철 한 십년은 된것같이 보이네요... 방독면 사용방법 통일해서 공사측에서 각 역에 나눠주세요 역마다 다르네요. 방독면도 역마다 다른가요??

6. 타시도나 외국은 에스컬레이터 중앙선을 중심으로 좌측은 바쁜 이용자를 위하여 비워두고 오른쪽에 서 있는 것이 상식입니다. 그런데 우리 광주광역시에는 그런 안내문 하나 없더군요 깔끔하고 이쁜 서있는 안내표지판 하나 에스컬레이터 입구에 설치하면 않될까요? 바쁜 사람들도 기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7. 전동차내부의 광고판은 자체 안내문 말고는 거의 비어있더군요. 너무 보기 흉합니다. 광고유치를 위하여 기업체에 협조요청을 한다거나 직원을 출장보내거나 하는등의 적극적인 홍보를 해보신 적은 있으신지요. 아니면 "좋은생각" 한페이지라도... 멍 하니 벽을 보고 서있는 모습이 별로구요. 경영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수도, 이용자도 늘 수도 있구요, 서있어도 기분 좋을 수 있구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래도 고객(시민)의 의견을 들 을 수 있는 통로는 열어두어야 하지 않을까요 ??
요즈음 관공서는 고객만족도를 조사해서 불만족이 나오면 담당자가 혼쭐이 난다던데 지하철은 관공서가 아니라서 그런것 없나요?

관공서가 아닌 일반기업이라면 담당자 당장 사표내야 할텐데 ... 관공서도 아니고 기업도 아니면 무었인가요??? 그냥 세금으로 운영하고 적자나도 보전해 주고 딱히 뭐라는 사람 하나도 없으니 아무렇게나 하는... ??? 설마 그러지는 않겠지요.

각 역에서 제가 당황해서 이것밖에 없나요 할때 그때 뒤에서 뒷집지고 계시던 분들 제가 화내면 당당하게 나서서 "손님 우리가 다음에는 꼭 구입해 놓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런 말한마디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금 고객 앞에서 뒷짐지고 직원 감시하는 사람들 별로 없는것 같던데 지하철안에는 많고도 많더군요...

너무길어서..... 그래도 조금은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수고하세요

RE:광주 지하철 이래도 될까요???
답변일 2005-12-28
 

 문점환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광주도시철도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리며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도중에 불쾌감을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 우선 교통카드 이용시 불편을 겪으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광주지하철에는 현재 매점 2곳(상무역, 금남로4가역)이 있으며 매점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역무실에서 취급하던 전자화폐를 매점으로 이관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출근길에 방문한 역의 매점이 영업개시를 하지 않아 불편을 겪으신 점 감안하여 앞으로는 매점이 있는 역무실에서도 전자화폐 취급을 추후 검토하겠습니다.

그리고 역무실 및 매점에서 여러 종류의 전자화폐를 판매중이나 고객님께서 방문하신 역에서 부득이 전자화폐가 부족하여 이를 설명하는 과정 중 충분한 설명없이 공손하지 못한 근무태도로 불쾌감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친절교육을 더욱 철저히 하여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광주지하철은 한조에 3명씩 근무를 하며 이중 한명은 매표소, 나머지 두명은 대합실 및 승강장에서 질서유지 및 안전계도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 역사 내 무인 발매기가 있어 승차권 발권이 가능하며 매표소 근무자는 발매기 사용요령이 익숙치 않은 손님의 승차권 발권, 지폐 교환 및 우대권, 할인권 교부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광주지하철 개집표기 시스템상 최소 한명 이상은 개집표기에서 근무를 하여야 하나, 고객님께서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날 눈이 많이 온 관계로 많은 승객이 발생하여 개집표기 무단통과 발생 및 안전사고를 우려하여 두명의 역무원이 근무하였습니다.

 ※ 참고로 광주도시철도 개집표기 시스템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타지하철에서 채택하고 있는 개집표기 시스템 중 일부는 폐쇄형으로 되어 있어 승차권을 집어 넣은 다음에야 통과가 가능해 별도의 안내가 필요 없으나,
  • 광주도시철도 개집표기 시스템은 사고예방을 위하여 평소에 개집표기가 열려있는 개방형인 관계로 지하철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승객의 경우 승차권을 개표하지 않고 그냥 통과하는 사례가 많이 부득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하는 사유는 승객의 이용에 따른 불편사항이 없도록 안내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이용하시는 승객들이 개집표기가 열려 있는 경우 모르고 개표하지 않고 그냥 가고 되는 줄 알고 무단통과시 부정승차자가 될 수 있고 또한 개집표기 시스템에 고장을 유발하여 전체적인 역사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각 역사내 승객 및 시민들에게 의무적으로 알릴 내용 및 공공기간의 홍보물을 부착할 수 있는 게시판이 마련되어 있으나 공공기간의 공익성 홍보물 부착 요청이 많은 관계로 한정된 게시공간에 부착을 하다 보니 미관상 저해되는 부분이 발생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홍보물 부착 유효기간 및 부착 상태를 잘 점검을 통해 철저한 관리로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님께서 의견주신 에스컬레이터 에티켓 홍보건은 예전부터 여러 고객님께서 제안 하신 사항이라 재차 해당 관련부서가 협의를 해왔으나‘에스컬레이터에서 걸어가는 행위’는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더욱 안전을 기하기 위해 부득이 홍보물을 부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승강장내에 설치된LED열차행선안내게시기’를 통해 에스컬레이터 에티켓을 홍보하고 있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역에 비치되어 있는 방독면은 국민(다용도)방독면으로 동일한 규격을 가진 제품으로 방독면 사용방법 또한 광택코팅으로 일괄 제작, 뒷면에 양면테입을 부착하여 각 역에 배부하였으나 일부역에서 훼손시 임의로 제작, 부착한 것으로 사료되는바 공사측에서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하여 이와 같은 사례는 시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전동차광고 내부광고판은 2003. 10. 7일 광고전문업체와 광고대행계약을 체결, 개통시부터 3년간 (주)○○○○에서 광고대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의 상업광고물량을 제외한 일부 광고판에 우리공사 홍보내용이나 공익광고를 부착하고 있으며, 지역은 물론 전국적인 기업 방문 등 상업광고 유치를 위해 광고대행사에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우리 지하철의 수송수요 저조로 광고판매가 부진함에 따라 전동차 내부에 빈 광고판이 다수 존재하고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공사에서는 광고사업이 활발히 유지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사오니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지하철이용 도중 겪으셨던 불쾌감에 대해 사과드리며

문점환 고객님의 지하철에 대해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날이 많이 추워졌으니 건강 유의하시고 가내에 늘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