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고객의 소리

객차에 대해서......
등록일 2006-01-08 00:00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다름이 아니라 객차에 대해서 궁금한게 몇가지 있어서요.
광주지하철은 일단 타지역 지하철개통지역보다는 이용승객이 적은 걸로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아직 서울이나 부산처럼 여러 노선이 건설이 안되있고 1호선만 운행중이고 하니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광주 지하철은 서울을 예로 들자면 객차의 폭이 너무 좁은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지하철을 타고 다녀도 거의 서서 가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한가한것은 인정합니다. 그러나 미래를 생각해서 앞으로 1호선 2구간 개통을 앞두고 더 많은 승객이 이용할것을 생각해 객차를 더 크게 만들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광주지하철은 외형으로 봤을때도 그렇고 타보면 그게 금방느껴집니다. 폭이 너무 좁다는거......또 처음에 개통을 한다고 할때 1편성이 4량이라고 해서 설마 했는데 정말로 1편성 4량 이더라구요...
자꾸 서울지하철하고 비교해서는 안되지만 서을지하철은 기본이 10량편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2호선 성수에서 신설동 구간은 4량편성입니다. 하지만 그외에는 전부다 10량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처음 만들때 그지역 특성이라던가 여러가지 조사를 끝내고 결정한 것이라고 생가합니다만 그래도 1편성이 4량인것은 좀 .............아까도 말했듯이 이제 곧 1호선 2구간 개통도 하고 하는데 계속 4량으로 운행을 할련지......1편성 객차 증설 계획은 없는지 ......또 2호선 3호선 지하철은 1편성 몇량을 할련지도 궁금 합니다. 될수있으면 객차 폭도 좁고 하니까 4량에서 최소한 5량정도로는 증설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문제에 대해서 간단한 섦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2호선도 1호선처럼 지하로 다니는 지하철이 됬으면 합니다. 현재 고가로 할지 지하로 할지 여론이 많은데 돈이 많이 들더라도 개인적으로는 지하로 다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고가형태로 다니면 미관상도 별로구.
하여튼 답변 부탁드립니다.

RE:객차에 대해서......
답변일 2006-01-10
 김양옥님 안녕하십니까?

○ 광주도시철도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고객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광주지하철 1호선 전동차 편성당객차 증설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광주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의 경우 수송수요 용역결과에 따라 4량을 기본 편성단위로 하였으며, 향후 수송수요(승객수) 증가에 따라 1편성을 6량 및 8량으로 객차를 증설하여 운행할 계획이며,

  - 아울러, 서울의 대형전동차(차폭 3.12m× 길이 19.5m)와 달리 광주지하철은 중량(中量,중간형) 전동차(차폭 2.75m× 17.5m)로써 폭과 길이가 작은 전동차입니다. 서울을 제외한 타도시의 모든 전동차는 중량(중간형) 전동차로 제작하였거나 제작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 중 광주도시철도 2ㆍ3호선 전동차의 편성당 객차(차량)수 및 2호선 지하방식 건설문제는 광주광역시지하철건설본부에서 주관하여 검토ㆍ추진중인 사항으로 지하철건설본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우리 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 1호선 1구간의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주관하고 있으며, 2ㆍ3호선 지하철 건설방식(전동차 제작 및 편성계획 포함)에  관한 사항은

지하철건설본부(http://subway.gjcity.net/ ☎ 062-613-6511)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 추가 사항 및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종합관제팀(김권섭,☎ 062-604-8136)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