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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교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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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소리

효용성 떨어지는 광주지하철
등록일 2006-05-14 00:00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지하철 건설비는 평균 1미터당 1억원 가까이 됩니다. 20km 한 노선 만들때 2조원 가까이 드는 셈이지요. 그만큼 건설에 대한 이자비용도 만만치 않고 또한 개통 이후의 운영관리비도 엄청납니다. 따라서 지하철 한 노선을 기획할 때에는 매우 신중하게 설정되어야 하고 교통분담률이 높게 해야 효용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죠.

그렇지만 광주지하철은 그냥 형식적으로 대충 만든것 같습니다. 물론 노선 자체 시설, 전동차, 승강장 등은 최첨단이고 훌륭합니다. 그렇지만 지나가는 노선은 대다수 승객들을 외면하는 쪽으로 지나갑니다.

서울, 대전, 대구, 부산역에서는 내리자 마자 바로 앞에 지하철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광주는 그렇지 않습니다. 버스 터미널 또한 경유하지 않습니다. 농성역에서 도보로 15분 걸어가야 합니다. 야구장,축구장 근처에도 노선이 지나가지 않습니다. 또한 신시가지라고 할 수 있는 상무역은 거의 외곽으로 빗겨가기 때문에 상무신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도보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가 드물죠. 그렇게 된다면 버스교통에 경쟁력을 잃게 됩니다.

전국적으로 대부분 지역이 호환되는 국민패스카드의 경우 광주시내버스는 통용되지 않기 때문에 버스-지하철 연계이용이 원활치 않습니다. 또한 환승할인도 없기 때문에 그나마 취약한 지하철 노선의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할 버스 이용 정책도 미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시내 중심가를 지나가고 양동시장 근처 지나가는 정도로 위안을 삼아야 하는 광주지하철...도대체 이럴거면 왜 지하철을 만든 겁니까? 수많은 혈세를 낭비하면서 말이죠. 그냥 시에 하나의 또다른 조직을 만들고 공무원 인사적체 해소하려고 장난친 것인가요? 세금 무서운 줄 아십시오!!

RE:효용성 떨어지는 광주지하철
답변일 2006-05-16
안녕하십니까 한명진 고객님
다시 한번 우리 도시철도공사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광주 도시철도1호선 노선은 지난 1992년 계획 당시 기존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노선도로 시민자문을 통해 건설되었습니다.
귀하께서 요망하신 광주역, 시외버스터미널 방면은 2호선 노선계획에 반영되어 있는 지역으로 2호선은 동서간을 잇는 1호선과 달리 도심주요 지역을 순환 운행하도록 계획되어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2호선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국민패스카드와 시내버스간의 호환은  지금 광주시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더불어 도입할 것을 추진중이며, 할인요금제도도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중입니다.
 
우리 광주도시철도는 광주의 교통난을 해결하고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의 선도적 역활을 수행하고 있으며, 후대에게 지속가능한 살기 좋은 도시를 물려주기 위한 것으로  과다예산 투입, 만성적자 등의  경제논리로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여러분께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인 것 입니다.
 
다시 한번 고객님의 애정에 감사드리며 어 궁금하신 사항은 지하철 건설본부(062-613-6613)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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