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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관련 질문드립니다.
등록일 2007-08-21 00:00
제가 조사를 해봐도 나오지 않아서 문의드립니다
1.'지하철공사의 적자원인은?
2.적자해소를 위한 노력은 어떤것이 있는지?
이 두가지 답변좀 부탁드릴께요..
더운 날씨에 글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지하철관련 질문드립니다.
답변일 2007-08-22
먼저, 저희 도시철도공사에 보여주신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립니다.
광주 시민의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하철을 운영하고 있는 저희 공사는 지난 2004년 4월 28일 지하철 1호선 1구간을 개통한 후 광주시민을 위한 중추적 대중교통수단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적자원인>
사회간접시설인 지하철은 수익성 보다는 공익성 위주로 운영하여야 하므로 적자발생에도 불구하고 공익성 확보를 위한 사업운영으로 수익증대에 한계가 있는 반면,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운영적자는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공익성 추구로 2006년도 결산기준 수송원가 5,281원에 턱없이 모자라는 요금을 적용하고 있음에도 요금인상에 제약이 있고, 고령화 및 65세이상 인구의 증가로 무임손실분이 증가하는데도 정부의 사회복지 정책적 서비스에 대하여는 제공을 의무화할 뿐 재정적 지원이 없어 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무임률 : 21.9%(’04)→26.1%(’05)→31.9%(’06)
교통체계 등 대외여건 또한 1호선 1구간이 구도심을 일(一)자로 통과하는 12.1km의 짧은 단일노선으로 접근성이 부족한데다 해마다 자가용 이용자의 증가로 대중교통수요가 계속적으로 감소하고,
※ 자동차 등록대수 : 362,995(’00)→540,596%(’05)
2006년말에 실시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로 인한 대중교통 통합환승시스템 구축으로 지하철 이용승객이 35% 증가하였으나, 지하철간 환승이 아닌 지하철과 버스의 환승으로 환승불편 및 시간지체로 인해 시간 단축효과가 적어 매출증대에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물가상승․유가상승 등에 따른 유지보수비, 동력비, 인건비의 증가로 지하철 운영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적자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간 적자해소를 위한 노력>
따라서, 이러한 적자 해소를 위해 비핵심업무에 대한 민간위탁 확대운영과 구내과 조직 통합운영 등 결원유지를 통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R&D 활성화에 의한 각종 업무시스템(미세먼지 자동제어시스템, 고정자산 관리시스템) 자체개발과 민자유치에 의한 안전펜스 설치(완료 2개역, 추진중 7개역-기부채납 방식), 외자부품 국산화 등으로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설비의 고효율화․절전화는 물론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요인을 제거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제도 활성화와 제한승진제 운영, 수습기간 급여체계 변경 등 제도개선을 통해 경영구조를 개선하고,
※ ‘113’ 연구제 : 우수연구과제 시책화 및 인적역량 개발
제한승진제 운영 : 결원대비 20~30% 승진으로 성과문화 조성
수습기간 급여체계 변경 : 시간외근무 통제
수송목표 관리제와 역세권 특성에 맞는 테마사업을 통한 승객증대 노력은 물론 신규부대수익사업도 적극 발굴하였습니다.
※ 1역사 1특색사업 : 5.18기념홍보관, 광주학생독립운동 홍보전시관 등
신규부대사업 : 사무실 재배치후 여유공간 임대, 노선도․음성방송광고 등
이와함께 문화지하철 구현, 외부 참여프로그램 운영, 환승주차장 확충, 자전거 대여 등을 통해 고객만족을 증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 문화지하철 : 문화예술행사(공연, 전시회)개최, 문화센터 운영
5․18 테마열차 운행
지하철역사 생활 공간화 : 무료 이․미용소, 작은 도서관 운영
외부참여 : 지하철 시민서포터즈 ‘메트로엔젤’, 일일명예역장제,
지하철봉사자 지원센터 운영, 역발전협의회, 산․학협약,
지하철 견학프로그램 등
환승주차장 확충 : 260면→1,934면, 환승자전거 무료대여 : 7개역 63대
<향후 적자최소화 추진방향>
앞으로도 적자 최소화를 위해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체계를 기반으로 수송수요 증대를 위한 영업전략을 마련하고, 각종 비용절감 노력과 필요한 정부의 역할과 정책적 지원 요구 등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지하철 이용승객을 증대시키기 위해 내년 봄으로 예정되어 있는 1호선 2구간 개통에 대비하여 지하철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시민 홍보활동과 대학셔틀버스, 한국철도 KTX, 산업단지 등과의 연계방안 등을 강구하고,
지하철이 대중교통수단으로 승객수 통제가 사실상 어려우므로 2호선 건설을 통한 연계교통망 확충을 광주시에 적극 건의하며, 단계적 요금인상을 통한 요금현실화와 무임결손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승객서비스 향상은 궁긍적으로 수송인원의 증대로 연계되며 수송인원의 증대는 운수수입과 부대수입 증대로 나타나는 만큼 문화행사와 역사환경 조성 등을 통한 마케팅 활동, 부대사업 활성화를 통한 신규수익창출 도모 등 수입확충을 위한 자구노력 또한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인건비 등 경직성 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업무프로세스 개선, 업무자동화, 현장조직 통․폐합 등으로 신규 개통시 기존인력을 신규노선에 전환배치하여 인력증원을 최소화하고,
비핵심업무에 대한 외주화 부문은 사업효과 및 안전성 등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적극 발굴해 나가겠으며,
원가개념을 도입, 경비절감 목표관리를 통해 비효율적인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경상경비를 절감하고, 성과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생산성을 제고해 나가는 등 앞으로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해 나갈 것입니다.
고객님께서 도시철도 운영에 보내주신 관심에 거듭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저희 도시철도공사에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