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고객의 소리
요금에 대해서...
등록일 2007-08-30 00:00
솔직히 너무 한것같네요..
요금 올린지 얼마나 됐다고 또 요금을 인상합니까?
학생들이 돈이 얼마나 있다고...
버스비도 안올라가는데....
솔직히 지하철보다 버스가 더좋아졌음 좋아졌지...
갑자기 요금 인상한것은 불만이 있네요....
약 1년에 한번씩 올리는 것도 불만스러운데...
다시 한번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RE:요금에 대해서...
답변일 2007-08-31
먼저 운임인상으로 부담을 드리게 되어 송구하게 생각하며, 운임조정 내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운임조정은 2006년 12월 21일부터 도입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대중교통수단간 무료환승이 시행됨에도 시내버스와 지하철간 운임수준에 차이가 있어, 광주시물가대책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대중교통수단간 운임균형을 유지코자 조정하게 되었으며, 대중교통수단간 무료환승 시행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간 환승시 추가 운임부담 없이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광주도시철도 운임은 1인당 평균운임이 수송원가인 5,281원의 9.4%에 불과한 498원으로 지하철 운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타 지하철에 비해 무임비율이 약 2배정도 높고, 각종 할인 등으로 재정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등 어려움이 많아 지하철 이용자가 좀 더 부담하는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불가피하게 운임을 조정하게 되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부산지하철과 대구지하철이 지난해 각각 200원과 300원씩 오른 1,100원을 받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전국 지하철이 이미 1,000원 이상의 운임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광주도시철도는 시민 물가안정 및 부담 최소화를 위해 그 동안 기존 운임수준(900원)을 유지해오다 금번에 불가피하게 운임인상을 실시하게 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운임인상에 그치지 않고 전국 모든 지하철 및 광주시내버스가 대학생 할인제를 폐지하였으나, 광주지하철만이 시민부담 최소화를 위해 전국 유일하게 교통카드 이용시 대학생 할인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출산장려 및 다자녀 가정 우대를 위한 정책 일환으로 유아무료승차 제한 규정을 폐지하여, 기존 보호자 1인에 유아 2명 무임 적용을 보호자(가족) 1인에 19인 초과시 운임을 적용토록 혜택을 확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광주도시철도공사 고객지원팀(☎ 604-8164)으로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귀한 의견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고객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