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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교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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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소리

어처구니 없는 발상
등록일 2008-02-26 00:00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광주지하철공사의 두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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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등 54개 지방공기업은 시간외 근무수장 지급가산율을 규정보다

높게 책정하는 수법으로 822억원의 수당을 과다지급했으며, 대구광역시지하철공사 등 6개

지방공기업은 각종 수당을 신설해 1343억원의 수당을 지급하기도 했다.

조세일보 / 이동석 기자 dslee@joseilbo.com
【광주=뉴시스】
광주도시철도공사가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제10회 지방공기업 경영대상에서 경영혁신 우수기업상과 고객만족상 등 2개 행자부장관상을 동시 수상한다"고 19일 밝혔다

“존경하는 마이드 장군! 이 작전이 성공한다면 그것은 모두 당신의 공로입니다.
그러나 만약 실패한다면 그 책임은 내게 있습니다.
만약 작전이 실패한다면 장군은 링컨 대통령의 명령이었다고 말하시오.
그리고 이 편지를 모두에게 공개하시오!” 책임은 자신이 지고 영광은 부하에게 돌린 링컨의 리더십은
우리 모두가 본받아야 할 진정한 용기의 입니다.
이글은 모팀장이 공사게시판에 올린글을 발췌한 것입니다.
도대체 왜? 우리 역무원들의 삶을 이토록 고달프게 하십니까?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잘못된 것입니까?
개통초기 우리가 먼저 급여를 주라고 요청한 것도 아닌데 중간 지급하더니 이제 와서 무슨 감사 핑계대면서 급여일을 1달뒤로 늦추다니요.
공사측은 각종수당을 부풀려 2년동안 무려 18억원을 과다 지급해놓고는
공사경비 절감을 이유로 파출수납을 우리에게 전가시키고,
감사실 지적을 이유로 우리에게 지급되는 카드수수료를 환수해가고,
자전거대여니 수호천사제도니 숱한 제도 만들어 역무원들 고달프게하고,
느닺없이 연장운행하면서 수당은 상기 보도와 같고...
매번감사핑계대면서 역무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는 정작 공사측은 감사를 그렇게 훌륭히 해서 언론에 오르내립니까?
어디 감사측 답변 한번들어 봅시다.
애당초 지급일이 잘못되었다 하드래도 그게 왜? 우리책임인양 급여일을 멋 데로 늦추십니까?
공사측은 이번에 수십프로에서 많게는 150%의 성과금을 급여와는 별도로 받고는
역무원들은 고작백이삼십만원에 삶을 꾸려 가고 있음에도 감사 핑계를 대면서 급여일을 늦추다니요?
당신들은 성과금받고
당신들은 제때 급여지급받고
당신들은 조당 4명씩 근무하면서(역)
최일선에서 일하는 우리는 직접수입을 올리는데 성과는 공사 측 잔치이고
고객만족상 4위수상이라는 거창한 포상앞에 우리역무원들의 숨은 노고에 위로는커녕...
어차피 이곳에서 성과를 논해보아야 아무필요도 없겠지만 그래도 월급은 이유를 불문하고 제때 지급해야 합니다
박봉에 식구들 먹여 살리는 우리는 어쩌라고 매사 이런식 입니까??
만약 이번급여가 제때 지급되지 않으면....
두고보십시오...
제2편을...
제2편에는.....
우리는 이번일련의 여러 가지일들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분노하고 있습니다.
2구간 역무원을 몇몇 임원들이 멋데로 각역에 추천하고는 .......역무원들이여 항의전화에 동참합시다

RE:어처구니 없는 발상
답변일 2008-02-27
 

윤 성주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어려운 근무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역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제기하신 내용에 대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 성주님의 경우 우리공사 위탁역에 종사하는 직원이 아닌 걸로 보아 아마 다른 분의 말을 듣고 문제제기를 하신건지, 아니면 위탁역 직원이 다른 분의 주민등록증번호로 글을 등록하신 건지 알 수는 없으나 제기하신 내용에 오해가 있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위탁(도급)이란, 공사에서 위탁역장에게 역 운영에 대한 업무를 월단위로 대행케 하고, 대행토록 한 업무가 정상적으로 수행됐는지를 공사에서 확인(기성검사)후 익월에 대가를 지급토록 되어 있으나,


예외적으로 위탁역의 경우, 2004년 1호선 1구간 개통시 도시철도채권 매입, 계약이행보증금 납부 및 역무원 제복 구입 등 위탁역장의 초기 투자비용 과다에 따른 어려움 해소와 고생하는 역무원의 사기 등을 고려, 불가피하게 선불금 형태로 위탁역 운영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여 왔으며, 위탁역장들도 해당역 역무원에 대한 급여지급을 선불금 형태로 지급하여 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공사의 경우 10개 분야 외주 용역 중, 위탁역을 제외한 모든 용역의 경우 업무대행에 대한 대가는 업무 수행결과 확인 후 그 익월에 지급하는 후불지급 형태로 운영 중에 있으며,


지하철 개통 후 광주시 감사 등 해년마다 시행되는 감사에서 위탁역 대가지급 방법의 문제점을 지적, 개선토록 요구받아 왔으나 갑작스런 지급일 변경시 계약기간내 대가지급의 일관성 및 역무원의 급여 지급일 변경 등 으로 인한 혼란 등이 염려되어 그 동안 숱한 감사지적에도 불구하고 급여지급일 변동 등에 따른 역무원의 어려움을 최소화시키고자 현행대로 유지하여 왔으나, ‘08년 2월 대부분의 위탁역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신규로 위탁역장을 선정,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그 동안 각종 감사에서 제기된 지적과 위탁(도급)의 법적 특성상 부득이하게 신규 계약부터 업무대행 후 그 결과를 확인하고 대가를 지급하는 후불적 형태로 운영하지 않을 수 없어, 역장들에게 사전 충분히 설명하여 역무원들이 미리 대비토록 하였으나


도급수수료 지급일자 변경으로 인해 역무원들의 생활계획 및 비용지출 계획 등에 심대한 어려움을 끼치게 되어 죄송한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역무대행 대가 지급일 변경에 따른 어려움을 최소화 하고자 지급일을 당초 매월 25일에서 10일로 단축 조정하였으나, 현행 지급일과 비교시 약 보름간의 차이가 있어 역무원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동일할 것으로 사료되나


신규 역장과의 계약체결, 관련법규 준수 및 감사지적 등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대가 지급일이 변경되어 역무원 여러분의 급여 지급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 점을 양해하여 주시고, 다시 한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위탁역 역무원에 대한 처우개선은 현실적으로 단시일 내에 현실화를 시키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개통이후 연차별로 점진적으로 개선되어(최저 6%~10% 인상)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위탁역 역무원에 대한 처우 및 근로조건 등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해당역 역장들과 협의하여 가능한 것 부터 조치코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년에도 역무원 개인당 ’07년에 비해 월 10여만원 인상된 급여가 지급될 수 있도록 역장들과 협의하여 조정 하였음.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을 경우 연락(☎604-8164)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고자 하니 언제라도 어려워 마시고 연락주시고, 향후에는 실명으로 의견을 개진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을경우 답변드릴 수 없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귀 댁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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