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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시민의식
등록일 2008-12-18 00:00
광주지하철 1호선 미개통구간이 개통되면서 전 보다 이용객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늘어난 만큼 크고 작은 문제도 늘었는데요. 시민들의 기초질서가 너무 엉망입니다.
특히 승하차 시 열차 안에 타고 있는 사람부터 먼저 하차 한 후 승강장에 대기 하고 있는 사람이 승차해야 하는데 아직 광주 지하철에서는 그런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었습니다. 승강장에서 열차 타는 세 분이 나란히 서시고 그리고 열차 안에 사람 두 분이 나란히 섰을 때 안에 있는 사람은 나 갈려고 하고 밖에 있는 사람은 서로 들어 올려하니 완전 뒤죽박죽 이었습니다. 지켜보는 제가 정말 답답해 보였습니다.
이런 경우 사고가 발생 할 수도 있을 거라 보고 있습니다. 곡선 역 같은 경우 승강장 틈이 넓어 발이 빠져 넘어질 수도 있고, 열차 출발 지연이 될 거라 보고 있습니다.
‘문화지하철’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광주지하철은 이런 사소 한 것부터 함께 고쳐나가야 진정한 ‘선진문화지하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례로는 대구지하철이 지난 5월 한 달간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실시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것처럼 시민질서를 잡아주기 위해 광주지하철이 함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광주 지하철이 2, 3... 호선 늘어나게 될 것이고, 더욱더 도덕적 시민의식이 필요로 하게 될 거라 보고 있습니다. 1호선부터 먼저 지켜나간 다면 2,3..호선 기초질서 문제가 없을 거라 보고 있습니다.
*-예전에 몇 번 홍보물을 보긴 하였지만 요즘은 보기도 힘들고, 미개통 구간 개통되면서 새로운 승객이 늘어나 홍보가 부족하다.
RE:부족한 시민의식
답변일 2008-12-19
먼저 저희 광주지하철에 대한 고객님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건의하신 지하철 승하차 질서유지 계도의 경우, 현재 전동차 내 안내방송을 통해 계도홍보를 하고 있으나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지하철 이용고객의 협조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2009년부터 정기적으로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지하철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전 역의 역무원과 사회봉사요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계도활동을 전개하여 교통문화를 선도하는 광주지하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고객님의 애정 어린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저희 광주지하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기타 다른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광주도시철도공사 고객지원팀(☎ 604-816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고객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