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승객이 열차 의자를 더럽혔을 경우 처리 방법 문의
쉽게 청소가 가능한 금속재질로 된 의자는 이제 없는 걸로 아는데요.
승객이 구토물, 음료수 등으로 열차 의자를 더럽혔는데
현장에서 잡거나 해서 누가 그랬는 지 알 수 있을 경우,
처리 절차는 어떻게 되고,
청소 요금 등 비용은 어떻게 얼만큼 부과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청소비 등 부과시 법적 근거? 같은 것도 있는 지 궁금합니다.
또, 혹시 그러한 일이 실제로 얼마나 발생하는 지,
가령 일주일에 몇 건, 한달에 몇 건 등, 이런 통계가 있다면 그것도 알고 싶습니다.
RE:승객이 열차 의자를 더럽혔을 경우 처리 방법 문의
답변부서
최**
고객의 소리
승객이 열차 의자를 더럽혔을 경우 처리 방법 문의
등록일 2011-08-11 00:00
작성자 **
쉽게 청소가 가능한 금속재질로 된 의자는 이제 없는 걸로 아는데요.
승객이 구토물, 음료수 등으로 열차 의자를 더럽혔는데
현장에서 잡거나 해서 누가 그랬는 지 알 수 있을 경우,
처리 절차는 어떻게 되고,
청소 요금 등 비용은 어떻게 얼만큼 부과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청소비 등 부과시 법적 근거? 같은 것도 있는 지 궁금합니다.
또, 혹시 그러한 일이 실제로 얼마나 발생하는 지,
가령 일주일에 몇 건, 한달에 몇 건 등, 이런 통계가 있다면 그것도 알고 싶습니다.
RE:승객이 열차 의자를 더럽혔을 경우 처리 방법 문의
답변일 2011-08-12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광주도시철도에 대한 많은 이용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도시철도1호선 전동차 객실시트는 편성당 180개가 설치되어있으며,영업운전중인 열차에 대하여 종착역에서 객실바닥 청소와 객실시트의 오염상태를 확인하는 부분청소를시행하고 영업운행을 마친 열차에 대해서는 객실내부 청결을 위한 소청소와매월 1회 전동차 내 외부 전반에 대해 시행하는 대청소 및 고온고압의 스팀세척기를 이용하여 객실 시트 세탁 청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승객 과실로 인하여 객실시트가 오염되었을 경우 종착역에서 오염물제거 등 응급조치를 시행하고 영업종료 후 예비품으로 교환하여 청결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염된 시트로 인한 청소비용 발생은 전동차 청소유지 관리용역업무에 산정되어 별도로 해당 고객에게 추가비용을 부과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단, 고의적인 여객열차안에서의 금지행위나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를 위반하여 피해를 주었다고 명확한 증거와 상황이 확인될 경우 철도안전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되어있으나 아직까지 그런 사례는 없었습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이나 전동차 관련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광주도시철도공사 차량팀(062-604-8635)으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광주도시철도에 대한 많은 이용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도시철도1호선 전동차 객실시트는 편성당 180개가 설치되어있으며,영업운전중인 열차에 대하여 종착역에서 객실바닥 청소와 객실시트의 오염상태를 확인하는 부분청소를시행하고 영업운행을 마친 열차에 대해서는 객실내부 청결을 위한 소청소와매월 1회 전동차 내 외부 전반에 대해 시행하는 대청소 및 고온고압의 스팀세척기를 이용하여 객실 시트 세탁 청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승객 과실로 인하여 객실시트가 오염되었을 경우 종착역에서 오염물제거 등 응급조치를 시행하고 영업종료 후 예비품으로 교환하여 청결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염된 시트로 인한 청소비용 발생은 전동차 청소유지 관리용역업무에 산정되어 별도로 해당 고객에게 추가비용을 부과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단, 고의적인 여객열차안에서의 금지행위나 철도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한 금지행위를 위반하여 피해를 주었다고 명확한 증거와 상황이 확인될 경우 철도안전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되어있으나 아직까지 그런 사례는 없었습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이나 전동차 관련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광주도시철도공사 차량팀(062-604-8635)으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