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고객의 소리

월산 1구역 재개발로 인한 지하철 안전성 문제
등록일 2015-09-01 00:00


월산 1구역 재개발로 인한 지하철 안전성 문제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님.



저는 돌고개역 1번 출구 월산 1구역에서 30년 넘게 거주하고 있습니다.



올해 79세로 10년간 암으로 투병중에 있습니다.



월산 1구역의 재개발이 광주 시민의 안전에 크나큰 위험 요인이 되는 것을 알리고자 합니다.



 



월산 1구역 지반에는 거대한 암반이 있습니다.



30년 전 지하 1층,지상 4층 건물을 제가 직접 지으면서 익히 알고 있는 암반으로 인해 공사의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나마 그 당시에는 지하철이 없었습니다. 현재 건물을 짓는다면 지하철로 인해 아마 공사가 불가능 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지금도 지하철이 지나가면 우리 건물에서 진동이 느껴집니다. 월산 1구역 재개발에 참여했던 현대건설도 이 문제를 발견하고 재개발 계획을 철회 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저 뿐만 아니라 광주 지하철 공사중, 공사 진척 상황을 사진으로 기록을 남기는 사진사도 지하철 옆 월산 1구역으로 하나 큰 암반 덩어리라 여기 아파트 공사는 불가능 할거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우리 동네에 있는 문화 사진관에서)



그 당시 공사 상황을 기록한 일지라던지 , 사진 자료를 한 번만이라도 검토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지하철과 월산 1구역 공사지역은 작은 인도를 사이에 두고 아주 가깝게 붙어 있습니다.



공사로 인해 바위를 부수거나,폭파시키면 그대로 지하철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정말 일어나서는 안 되지만 지하철이 매몰 인명사고라도 난다면 우리나라 전체의 재앙이 될 것입니다.



 



지하철은 광주시민의 발과 같은 존재입니다.



이러한 지하철의 안전이 위협 받고 있는 상황을 광주 도시철도 공사가 좌시해서 대형사고가 발생한다면 그때가서 누가 책임을 질 것입니까?



 



광주 도시철도 공사 사장님.



월산 1구역에 존재하는 거대한 암반을 지체없이 조사 해 주실것을 촉구합니다.



 


RE:월산 1구역 재개발로 인한 지하철 안전성 문제
답변일 2015-09-01

○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 먼저 우리공사에 애정을 갖고 관심 가져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 우선은 고객님이 우려하신 것처럼 돌고개역 주변으로는 거대한 암반층이 있으며, 지질조사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이곳은 지리적으로 매립층∼기반암층(연암, 경암)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그래서 지하철 시공 당시에도 일반 개착공법인 아닌 터널공법(NATM)으로 시공하여 현재까지 안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두 번째로, 암반 발파로 인한 지하철 안전성을 걱정 하시는데, 우리공사에서는 지하철 주변 굴착행위에 대해 철도안전법에 따라 지자체와 공동으로 철도보호지구에서의 협의없는 굴착행위 등을 제한하고 있으며,
○ 굴착행위 시에는 사전에 안전영향성검토보고서 등 관련 서류를 요구·검토하여 안전운행에지장이 예상되는 행위시계측기 등을 설치하여 구조물 이상여부를 상시 점검할 수 있도록 조치중이며, 공사기간에는 직원이 현장을 순회점검 하는등 열차 및 승객 안전에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향후에도 우리공사에 지속적인 관심부탁드리며,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 : 토목건축팀 ☏ 604-8965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