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노인무임승차에 관한 문의사항입니다
RE:노인무임승차에 관한 문의사항입니다
답변부서
최**
고객의 소리
노인무임승차에 관한 문의사항입니다
등록일 2018-02-06 11:32
작성자 박**
안녕하세요
저희는 3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서울상생’이라는 팀입니다. 최근 노인무임승차 등을 비롯한 대중교통 운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저희끼리 논의를 하였지만, 저희의 선에서 의문이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이렇게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시간을 내어 저희의 물음에 응해주심에 감사합니다.
1. 해당 지역 지하철 이용인구 중 만65세 이상 노인 이용자 비율이 얼마정도 되는지 통계자료 첨부를 부탁드립니다.
2. 현재 각 지역의 지하철 공사는 재정 적자 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뉴스나 논문을 통해 알아본 결과 해당 적자가 대부분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때문에 현재 국회에 중앙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법안이 계류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이외에 공사 내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현 적자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무엇이 있고, 그 방법 또한 입법화의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3. 지하철 적자 현태(現態)가 궁금합니다. 자료를 가지고 계신다면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
4. 지하철 요금제도와 관련하여 낮은 운임료 이외에 무엇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5. 노인 무임승차제도에서 기존의 나이라는 조건(만 65세 이상 무임승차) 외에 다른 기준을 추가하시려는 논의 또는 계획이 있으십니까?
6. 지하철 운임제도를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기준이 만 24세로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포함하는 범위였습니다. 그러나 티머니를 사용해본 결과, 만 19세 생일이 지나자마자 자동으로 성인 운임료로 인상되었습니다. 제도 상의 기준과 시행 기준이 상이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희는 3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서울상생’이라는 팀입니다. 최근 노인무임승차 등을 비롯한 대중교통 운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저희끼리 논의를 하였지만, 저희의 선에서 의문이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이렇게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시간을 내어 저희의 물음에 응해주심에 감사합니다.
1. 해당 지역 지하철 이용인구 중 만65세 이상 노인 이용자 비율이 얼마정도 되는지 통계자료 첨부를 부탁드립니다.
2. 현재 각 지역의 지하철 공사는 재정 적자 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뉴스나 논문을 통해 알아본 결과 해당 적자가 대부분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때문에 현재 국회에 중앙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법안이 계류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이외에 공사 내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현 적자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무엇이 있고, 그 방법 또한 입법화의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3. 지하철 적자 현태(現態)가 궁금합니다. 자료를 가지고 계신다면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
4. 지하철 요금제도와 관련하여 낮은 운임료 이외에 무엇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5. 노인 무임승차제도에서 기존의 나이라는 조건(만 65세 이상 무임승차) 외에 다른 기준을 추가하시려는 논의 또는 계획이 있으십니까?
6. 지하철 운임제도를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기준이 만 24세로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포함하는 범위였습니다. 그러나 티머니를 사용해본 결과, 만 19세 생일이 지나자마자 자동으로 성인 운임료로 인상되었습니다. 제도 상의 기준과 시행 기준이 상이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RE:노인무임승차에 관한 문의사항입니다
답변일 2018-02-06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저희 도시철도를 포함한 대중교통 운영실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점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 유선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고객님께서 문의주신 내용은 고객님 이메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보시고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도시철도 영업팀(604-8163)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매서운 한파에 건강유의하시고, 2018년에도 고객님과 고객님 가정에 행복만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