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고객의 소리

도상자갈
등록일 2021-08-04 20:30
서울 지하철은 미세먼지, 석면 등의 문제로 자갈을 모두 콘크리트로 바꾸어가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였습니다. 궤도에 깔린 자갈에 석면이 들어있는 경우를 배제할 수 없으며 몇몇 광산에서 공급하는 파쇄석에서는 석면이 검출된 기사도 여러번 나왔었습니다. 4대강 사업 도로상 깔린 자갈이나 주차장에 깔린 자갈 등등 말입니다.
지하철 도상이 지하구간은 혹시 콘크리트인가요?
지상 구간은 자갈도상인데 혹시 석면검사를 하였는지 궁금합니다.
바닥에 깔린 자갈이 어떤 광산에서 온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주거지가 용산지구 부근 지하철 지상 구간이 지나는 곳에 있는데 불안한 마음이 생기네요.
석면 검사를 안했다면 해주세요.
또한 어디에서 온 파쇄석인지도 알려주십시오.
서울처럼 콘크리트도상으로 교체할 계획은 없나요?
참, 2호선은 전구간이 콘크리트도상으로 설계가 되나요?

질문이 많습니다. 그래도 친절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RE:도상자갈
답변일 2021-08-04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먼저 우리 광주도시철도에 관심을 갖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광주도시철도 1호선 지하구간은 콘크리트도상, 지상구간은 자갈도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호선에 사용된 자갈은 문제가 되었던 광산에서 공급된 자갈이 아닌 1호선 터널구간 공사 때 발생된 깬 자갈로, KS(한국산업표준), KRS(한국철도표준규격)을 만족하는 자갈을 사용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석면검출에 대한 보고가 없고, 향후 필요하다면 관련 규정에 의하여 석면 검사를 시행하겠습니다. 서울지하철의 경우 지하구간이 자갈도상으로 건설되어 진동 및 마찰로 자갈이 세립화되어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터널 내 환경개선을 위하여 콘크리트도상으로 개량하고 있으며, 지상구간의 경우 자갈도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 건설 중인 2호선은 전 구간 콘크리트도상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1호선 지상 자갈도상구간도 향후 개량 시 콘트리트도상으로 교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님의 편안한 지하철 이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