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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자판기
RE:지하철 자판기
답변부서
부**
고객의 소리
지하철 자판기
등록일 2022-12-08 12:22
작성자 허**
어떻게 지하철 모든 자판기가 카드 결제가 되는곳이 없나요? 언제적 자판기인가요 요즘 카드 안되는 자판기가 어딨다고 대체
RE:지하철 자판기
답변일 2022-12-09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저희 광주도시철도를 이용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선 역사에 설치된 무인 자판기를 이용하심에 있어 고객님께서 불편을 겪으신 일에 대하여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광주도시철도는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시민분들의 편의를 위해 18개소 역사 내 총 26대의 커피 및 음료 자판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커피·음료 자판기의 경우, 현재 저희 공사에서 직영하는 방식이 아닌 임차인(업체)을 선정, 2년 단위 계약을 체결해 위탁 운영 중에 있으며,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을 검토 하였으나 광주시 조례에 따라 대부분 장애인 등이 개별적으로 수탁 운영 중에 있어 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에 비용 및 관리 등 어려움이 많아 적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역사에 설치되어 있는 음료 자판기의 경우, 카드 결제를 위한 단말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초기 설치 비용이 대당 70만원씩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울러, 초기 설치 비용과 별개로,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자판기는 매월 단말기 사용료로 1만원 정도의 수수료도 함께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광주도시철도의 역사에 설치된 음료자판기들의 경우, 처음 자판기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을 당시 시범적으로 10개 역사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설치한 음료 자판기를 운영 했으나, 저조한 도시철도 일일 이용객 수로 인해 자판기 이용률 역시 많지 않아 임차인들이 초기 설치 비용 및 지급 수수료 회수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기존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설치하였던 10개소의 자판기를 다시 현금 결제 방식으로 변경하여 현재까지 운영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카드결제가 안 되다 보니 자판기를 이용하시는 시민 분들께서 불편을 겪으시는 상황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죄송스럽게 생각하나,
임차인들의 수익문제 등 현실적인 이유로 카드 결제 단말기 운영에 제한이 있는 점 넓은 마음으로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에도 공사에서는 자판기 이용 불편을 최소화 하고, 고객 서비스·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도시철도가 되기 위해 향후 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을 임차인 등과 협의를 통해 도입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자판기 위생 상태 점검, 제품 재고관리 등을 강화하고 있으니, 넓은 마음으로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광주도시철도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편의시설물에 대한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62-604-8084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운 날씨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