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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기능만 있는 지하철 전동차 내 내부 스크린 개선 필요
RE:광고기능만 있는 지하철 전동차 내 내부 스크린 개선 필요
답변부서
차**
고객의 소리
광고기능만 있는 지하철 전동차 내 내부 스크린 개선 필요
등록일 2023-01-23 13:04
작성자 안**
지하철을 탔는데
전동차 내 스크린은 그저 광고판일 뿐이고
승객이 지금 어디로 향하는 전동차를 탑승했는지
정보를 알 수 없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아무리 광고로 수익을 낸다고 하더라도
스크린 하단에는 역 운행 정보와
다음역이 어디인지 알려주는 자막정도는 나와야합니다.
오로지 전동차 내
소음으로 인해 거의 들리지 않는 안내방송과
전동차 내 입출구 쪽 천장 빨간색으로 표기된 운행정보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는 청각장애인을 배려하지 않은 고객서비스 제공인 것 같네요.
또한 타지 이용객이 탑승했을 때도 상당히 불편을 초래합니다.
일방적인 서비스가 아닌 고객지향적 서비스 관점에서 탑승자 정보제공 부문을 더
개선해주세요.
코레일만 보아도 다음 역이 어디인지
어디로 향하는 기차인지
아무리 광고영상을 노출 하더라도
최소한의 정보는 제공합니다.
장애인, 노약자, 학생 등 우리 사회의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 및 편의 제고
지하철 서비스가 적자를 보는 것도 문제지만
수익보다더 우선 되어야하는 것은
지하철 운행의 본질적 기능임을 잊지말아주세요.
전동차 내 스크린은 그저 광고판일 뿐이고
승객이 지금 어디로 향하는 전동차를 탑승했는지
정보를 알 수 없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아무리 광고로 수익을 낸다고 하더라도
스크린 하단에는 역 운행 정보와
다음역이 어디인지 알려주는 자막정도는 나와야합니다.
오로지 전동차 내
소음으로 인해 거의 들리지 않는 안내방송과
전동차 내 입출구 쪽 천장 빨간색으로 표기된 운행정보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는 청각장애인을 배려하지 않은 고객서비스 제공인 것 같네요.
또한 타지 이용객이 탑승했을 때도 상당히 불편을 초래합니다.
일방적인 서비스가 아닌 고객지향적 서비스 관점에서 탑승자 정보제공 부문을 더
개선해주세요.
코레일만 보아도 다음 역이 어디인지
어디로 향하는 기차인지
아무리 광고영상을 노출 하더라도
최소한의 정보는 제공합니다.
장애인, 노약자, 학생 등 우리 사회의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 및 편의 제고
지하철 서비스가 적자를 보는 것도 문제지만
수익보다더 우선 되어야하는 것은
지하철 운행의 본질적 기능임을 잊지말아주세요.
RE:광고기능만 있는 지하철 전동차 내 내부 스크린 개선 필요
답변일 2023-01-25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 귀하의 민원 내용은 “1.전동차 행선지 안내 2.다음역 안내 3.교통약자편의 제공 관련 정보 제공”에 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귀하의 민원사항(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답변1. 열차 행선지 방송 관련해서는 역간 거리가 짧다보니 녹동(소태),평동역 시발역 출발시 행선안내 관련 방송을 송출 하고 있으며 열차내 노선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노선안내도와 LED로 열차 진행방향, 현재 진행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LED 노선안내표시기가 열차 내에 부착·설치되어 있으니 열차 이용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2.광주 도시철도 운행 초기에 다음역 정보관련 안내 방송 송출 및 객실 내 승객안내표시기를 통해 문자 표출로 제공되었으나 이번 역과 다음 역에 대한 혼란으로 하차를 잘못했다는 민원이 다수 발생하여 다음 역에 대한 방송 송출과 문자 표출을 중단하고 이번 역(도착 역)에 한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답변3. 광주 도시철도공사에서는 현재 23개 편성의 전동차를 운영중에 있으며 2019년 6월부터 13개(101~113편성) 편성에 대해 교통약자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하차역 및 출입문 열림 방향에 대해 수어 영상이 표출되도록 신형 모니터를 개선 운영중에 있습니다. 신형 모니터의 경우 역도착 약 30초전 화면에 도착역정보를 표출하여 출입문 개폐시 광고방송이 송출되는 시스템 입니다. 나머지 10개 편성의 전동차는 LCD 승객안내표시기 개선이 안된 전동차로 화면에 자막으로 내리실문 및 화살표를 현시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예산 확보 후 개선 예정입니다.
○ 고객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062-604-8636)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