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 Home
  • 참여마당
  • 고객의 소리
  • 고객의 소리
본문 시작

고객의 소리

서울 지하철에 비해서 너무 작다
등록일 2023-10-13 09:30
왜 광주 지하철은 서울 지하철에 비해서 좌석의 크기와 좌석 위에 짐 올려둘
수 있는 칸이 없나요?
좌석의 크기는 너무 작아서 어깨가 다른 좌석에 침범하기 때문에 사람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는 눈치 보여서 편히 등받이에 등을 댈 수 없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짐을 올려놓을 수도 없어서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서울거 그대로 본떠서 만들었으면 되는데 왜 굳이 광주는 작게 만들었나요?
2호선도 그대로 작게 만들 예정인가요 아님 크게 만들 예정인가요?

RE:서울 지하철에 비해서 너무 작다
답변일 2023-10-13
○ 고객님, 평소 저희 광주도시철도를 따뜻한 관심과 함께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좌석의 크기’, ‘객실선반 운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광주 1호선 전동차는 차량의 크기에 따른 전동차 분류 시 중형전동차에 해당되며, 서울에서 운행되는 전동차와 비교하면 차량 길이가 2,000mm 정도 작습니다. 차량 크기에 맞춰 좌석의 크기가 작게 설계되었으며 좌석 크기는 서울 지하철 전동차량과 비교하여 5mm 작은 430mm입니다. 서울을 제외한 부산, 대구, 인천, 대전 등 저희 전동차량과 좌석 크기가 동일하며, 중량전철에 맞춰 설계된 좌석이다 보니 크기를 조정하기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객실 선반의 경우 대구 지하철 화재사건 이후 객실선반 등에 인화성 물질을 올려놓음으로 인한 모방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휴대품 분실 사고 예방을 위하여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부산도시철도3호선, 대전도시철도1호선 등 근거리 통근형 노선에는 객실선반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 제작된 전동차들과 마찬가지로 차량 간 통로 연결 부근 좌석에는 선반이 설치되어 있으니 부득이 대형 짐을 소지하실 때는 교통약자석 상단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호선의 경우 차량 크기는 중량전철보다 크기가 작은 경량전철로 제작될 예정이며, 좌석의 크기는 철도차량 제작 기준에 따라 제작될 예정입니다. ○ 고객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광주교통공사(☎062-604-8635)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