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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교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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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소리

자전거 이용에 관한 문의
등록일 2004-01-10 00:00
성별 : 여자
연령대 :
거주지(구) :
민원발생 요일 :
민원발생 장소 :
접수일 :
처리기한 :
안녕하세요.
도심 자동차 운행의 증가로 매연이 날로 심각해지고,이로 인해 의료비가 증가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람들의 수명은 단축되는데 약에 연명해서 연장하고 있다는 표현이 맞는거 같습니다.
이럴때 대중 교통 수단을 많이 이용하는 것이 매연을 줄일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겠죠. 그중에서도 지하철은 매우 중요한 교통수단인거 같습니다.
버스와 지하철의 연동 문제는 논의중이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공해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있는 자전거의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서울시의 경우는 이미 자동차 사용 억제책을 시행하고 있고, 자전거를 녹색교통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치상으로는 엄청난 지원을 하고 있지만, 눈에 보이는 것은 한강 자전거도로만 보이죠. 그외에는 돈을 쓴다고는하지만 자전거 이용자들은 외면을 하고 있습니다
광주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전거 전용도로는 정비 부족으로 거의비포장도로 수준에 가깝고, 행인피하고, 자동차피하고, 오토바이 피해야하죠.차도에서도 차를 피하는데 왜 인도에서조차 차를 피해야하는지 아직까지한국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공무원이 노력만하면 얼마든지 가능한일인데...
교통 선진국에서는 지하철, 기차, 버스 등에 자전거를 실고 탈수가 있고,이용 방법에대한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어떨까요? 우선 기존의 방식을 먼저 보겠습니다.
1. 역사 근처 자전거 보관대 이용.
2. 역무원 몰래 가지고 탄다.

자전거 이용에 있어 필요한 사항
1. 계단에 자전거경사로를 만든다.
2. 개찰구는 장애우 통로 이용.
3. 지하철내 탑승 요령 제정.
4. 사람이 혼잡한 구간인 경우는 자전거 탑승 가능시간 설정.
5. 필요에 따라 요금 할증.

발상의 전환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광주 지하철 화이팅!!! ^^

마지막으로 자전거 이용에 관한 공사측의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바랍니다 그럼 이만.

RE:자전거 이용에 관한 문의
답변일 2004-01-10
날카로운 문제제기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까지 제시해 준것에 대해 감사히 생각하며 이에 힘입어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이 주인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전거 주차장 현황 ○ 우선 광주도시철도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수요예측결과를 근거로 입지분석에 의하여 도시철도 정거장과 연계하여 가능한 범위내에서 자동차 주차장은 물론 자전거주차장도 최대한 확보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이에 1호선 1구간 자전거 주차장은 소태역에 65여대, 농성역에 253여대, 상무역에 640여대가 설치되었습니다. ○ 또한 주차장은 차후 역세권 개발 계획 추진시 별도로 상당한 자전거주차장의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전거 휴대관련 ○ 지금 현 시점에서 자전거의 경우는 부피가 크고 길이가 길어서 소지하시고 지하철에 승차할 경우 다른 승객의 승하차에 방해가 될 여지가 있어 역내의 자전거 휴대를 제한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또한 자전거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과정에서 안전사고의 위험 및 다른 승객의 통행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여러 가지 여건상 불가피하게 제한 할 수밖에 없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하지만 접이식 자전거의 경우에는 고객님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방향으로 허용할 방침입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 고객만족팀 (604-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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